국철그룹으로부터 얻은 정보에 따르면, 7월 6일 베이징에서 중국 고속철도 전시회(中国高速铁路展)가 개최된다. 1000여 점의 사진글 자료와 실물 전시품을 통해 중국 고속철도가 추격에서 선두로 나아가는 비범한 여정을 보여준다.
소개에 따르면, 중국 고속철도 전시는 현재 국내 최초로 중국 고속철도의 전진 여정을 전경적으로 보여주는 특별 전시로, "발전 과정", "자주 혁신", "고표준 운영", "거대한 공헌", "발전 전망"의 다섯 부분으로 나뉘며, 상세한 그래픽 자료, 풍부한 실물 전시품, 정교한 모형 및 몰입형 인터랙티브 경험을 활용하여 중국 고속철도가 무에서 유로, 함께 달리고, 그리고 세계를 선도하는 비범한 여정, 혁신 성과, 그리고 거대한 기여를 생동감 있게 재현하고 있다.
현재 중국은 세계에서 고속철도 운영 거리가 가장 길고, 건설 중인 규모가 가장 크며, 상업 운영 속도가 가장 빠르고, 기술이 가장 포괄적이며, 운영 장면과 관리 경험이 가장 풍부한 국가가 되었다.
중국철도박물관 관장은 "현재 중국의 고속철도 영업 거리는 4.8만 킬로미터에 달하며, 전 세계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속철도 기술은 국제적인 기준을 세우고 있습니다. 중국 고속철도 전시회의 성공적인 개최는 전시 형식으로 대중에게 중국 고속철도의 발전 상황을 처음으로 전방위적으로 소개한 것이며, 국가 명함인 고속철도를 더욱 빛내고 새로운 시대의 중국 이야기를 잘 전달하는 데 고속철도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현재 중국 고속철도는 인구 50만 명 이상의 도시의 97%를 커버하고 있으며, 완벽한 고속철도 기술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푸싱호 고속열차가 시속 350킬로미터의 상업 운행을 실현했다. 하루에 1만 대의 고속열차를 운행할 수 있으며, 하루 승객 수송은 1,600만 명에 달하고, 누적 승객 수송은 이미 229억 명을 초과했다.
중국은 또한 국제철도연맹 고속철도 분야의 모든 13개 시스템 국제 표준을 주도적으로 제정하고, 고속철도 기술 표준 체계를 체계적으로 완비하여 세계 고속철도 발전에 중국의 지혜와 방안을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