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베이징 비물질문화유산 쇼핑 페스티벌'

2022-06-10

2022년 6월 11일은 '문화와 자연유산의 날'로 제3회 '베이징 비물질 문화유산 쇼핑페스티벌(北京非遗购物节)'이 열린다. 8일 동안 색다른 베이징의 전통브랜드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베이징시 문화와 관광국이 주최하고 베이징문화예술전승발전센터가 주관하며, 베이징요리협회가 후원한다. 

"현대 생활을 잇는 황홀한 광채"이라는 주제에 맞춰 "전통 문화를 향유하고 문화유산 물건을 구매하자"는 슬로건을 내걸고,  징둥, 틱톡, 베이징타임즈 인터넷 플랫폼과 함께하는 새로운 접근으로, 전취덕, 동인당, 내연승, 육필거 등 18개 비물질문화유산 전통브랜드 업체를 모아, 현재 유행하는 온라인 소비 방식과 결합하고 문화 소비층을 폭넓게 접촉하며 "몰입식" 문화유산 온라인 쇼핑 체험을 만들어, 전통적인 울타리를 벗어난다. 

소비자는 마음 놓고 아름다운 상품을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몰입식 체험에서 숨겨진 내면을 깨닫고, 비물질 문화유산 전통기예를 체험하며,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 비물질 문화유산 전통브랜드가 모인다. 온라인 장터에서 색다른 체험을 한다. 

올해 징둥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베이징 비물질 문화유산 장터"라는 특집 페이지를 설치하고, "백년전승 맛보기", "백년전승 느끼기", "백년전승 구매하기"의 3대 섹션으로 100년 비물질 문화유산 전통브랜드의 온라인 마트를 구축하여 출시하며, 현재 유행 요소 및 소비 트렌드에 초점을 맞추어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돌파하고, 베이징 전통브랜드 비물질문화유산 상품을 집중적으로 전시 판매한다. 

▲ 베이징 비물질 문화유산 장터 특집 페이지 QR

100년 전통브랜드 업체들이 수많은 제품을 들고 나와 '먹고, 입고, 쓰고, 소장하기'의 4가지 범주를 포괄하여, 소비자를 위해 생활 장면화 된 쇼핑경험을 구축하려 노력하여, 문화유산 상품이 가정 속으로 날아들게 한다.

"백년 전통브랜드+대박 제품"은 고풍스러움과 전통스러움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젊은층이 좋아하는 새로운 트랜드를 접목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기예의 아름다움과 그 속에 담긴 생활의 지혜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우수한 전통문화에 대한 애착을 더욱 깊게 한다. 

▲전취덕   아이스크림 상품

▲왕치화 발효두부 상품

* 라이브 방송을 통한 몰입식 체험으로 그 매력을 느낀다. 

징둥 플랫폼은 베이징 비물질문화유산 전통브랜드 전문 라이브방송을 마련하여 "라이브 방송과 전시전람관, 박물관"식의 듀얼 연동을 전개하여 전개하여 주제의 입체적인 구현을 만들고, 전통브랜드 문화상품의 이야기를 풀어내 소비자들이 다원적이고 유연한 라이브 방송 속에서 비물질 문화유산 제품 감상, 기예 관람, 구입을 하게 하메, 베이징 비물질 문화유산 전통브랜드가 계승과 혁신, 현대생활과의 연계 방면에서 이룩한 성과를 충분히 보여준다. 

동시에, 징둥 플랫폼은 6월 11일 15:00-18:00에 첫 라이브방송 오프라인 매장 탐방 이벤트를 진행하며, 전문대가의 동인당, 장일원, 내연승, 일득각, 육필거 등 5개의 전통브랜드 매장에 들어가며, 영보재 문방사보 세트, 홍라식품 베이징 과일 절임 등 상품을 전국적으로 홍보하고, 네티즌들의 거리 제한 없이 전방위적으로 그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동인당  상품

▲ 육필거 콜라보 상품  

* 전통 브랜드와 계승자의 이야기 

"베이징 비물질 문화유산센터(北京非遗中心)"의 공식 틱톡 계정에 전통브랜드 가게 탐방, 장인정신, 비물질 문화유산 가꾸기, 리뷰 영상을 게시하며, 베이징 문화, 전통 기예, 소비 트랜드, 소비 체험 등을 집중 조명한다. 

'베이징 비물질 문화유산 틱톡하기(北京非遗抖起来)' 밍 해시태그를 통해, 비물질 문화슈산 사진을 공유하고, 네티즌들과 온라인 활동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통해 비물질 문화유산의 미와 생활의 미를 보여준다.

베이징타임 플랫폼에서도 "베이빙 비물질 문화유산 쇼핑페스티벌" 특집 페이지를 개설하며, '포커스·베이징 비물질문화유산' '클라우드 감상' '신상 베이징 비물질 문화유산' '장인정신' '소장품'  5대 섹션으로 베이징 비물질 문화유산에 대한 이야기를 담는다. 또, '장인예술 전승, 베이징 비물질 문화유산과의 만남 이야기' 공모전을 진행하여,  네티즌들에게 가장 기억에 남거나 최근에 알게 된 비물질 문화유산 이야기, 사진 및 동영상을 공모하여 베이징 비물질 문화유산 교류 전문 커뮤니티를 만든다. 

* 전통문화를 느끼고, 좋은 물건을 구매하자

"베이징 비물질문화유산 쇼핑 축제"는 소비의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현대 생활에 문화유산을 융합시키는 데 주력하고, 문화유산이 문화관광에 융합에 조력하여, 더 많은 시민들이 일상 생활에서도 비물질 문화유산의 아름다움과 전통문화 계승의 활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2022년 "문화와 자연유산의 날"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비물질 문화유산을 가까이하고 사랑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北京旅游网原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