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절, 중국 소수민족의 명절 풍습

2024-06-08

단오절(端午节)은 조상님께 제사를 지내고 복을 빌며 오락과 음식을 즐기는 민속 명절이다. 이날 사람들은 쫑즈(粽子), 창포(菖蒲), 용선 경주 등 각종 풍습을 지낸다. 중국에는 55개의 소수민족이 있는데, 일부 소수 민족들은 음력 5월 5일에 특별한 풍습이 있다. 

만주족의 단오절

만주족은 5월 5일을 보내는 것은 복을 빌고 액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오래 전에 천제가 사람을 인간계에 보내 민정을 살폈다고 한다. 5월 5일 천제의 사신은 기름장수 행세를 하며 "한 조롱박은 두 근, 두 조롱박은 세 근이다." 라며 장사를 했다. 다들 앞다투어 사려고 하는데, 노인 한 명만 안 사기는커녕 계산이 틀렸다고 하였다. 기름이 다 팔린 후에 천제의 사신이 말하기를, "너는 좋은 사람이다. 오늘 밤 역신이 역병을 내렸으니, 자기 처마에 쑥을 꽂으면 역병을 피할 수 있다."고 말해주었다. 노인이 듣고 집집마다 모든 사람에게 알렸더니 집집마다 쑥을 꽂았더니 역신이 역병을 물리칠 수 없어 사람들이 모두 살았다고 이야기가 있다. 

따라서 5월 5일 만주족은 병을 예방하기 위해 처마에 쑥을 꽂는 것을 중시하고 교외로 나가 이슬을 밟는 것을 중시하는데, 이날 이슬로 얼굴을 씻으면 부스럼과 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나시족의 단오절 

나시족은 매년 음력 5월 5일 이른 아침에 모든 가정에서 대추 찹쌀밥을 먹고 황주를 마신다. 문 앞에 흰 삿대, 갈포 세 개, 보리 이삭 두 개를 꽂다. 어른들은 15세 이하의 아이들에게 오색 무명실을 감기는데 '속명선'이라고 부른다. 남자아이는 왼쪽 손목, 여자아이는 오른쪽 손목을 감는다. 수명 연장선은 한 달 동안 착용해야 하며, 6월 27일 횃불 축제 마지막 날에야 풀려서 태울 수 있다. 명절 기간 동안 시장에는 다양한 귀중한 약재를 판매하기 위해 약품 노점이 설치된다. 여성들은 작은 향주머니, 작은 지갑, 인형, 부채덮개 등 수공예품을 수놓는다.

다이족의 종포절

종포절(傣族粽包节)은 다이족의 민간 명절로, 현재의 윈난성 훙허 하니족 이족 자치주 일부 지역에서 성행한다. 명절에는 젊은 미혼 남녀가 화려한 의상을 입고 마을 나무 아래 원을 그리며 사랑의 노래를 부른다. 그리고 총각은 마음에 드는 아가씨에게 종포봉을 던지고, 아가씨도 마음에 들면 종포봉을 집어들고, 쌍쌍이 근처 으슥한 곳으로 가서 사랑을 속삭이다가 해가 질 무렵에야 떠난다.

티베트 족의 채화절

채화절(藏族采花节)은 여아절이라고도 하며, 티베트족 전통 명절로로 간쑤와 쓰촨의 경계에 있는 보위 일대에서 인기가 있으며, 기간은 음력 5월 5일이며 축제 기간은 이틀이다. 

옛날 옛적에 그 지방은 황폐해졌는데, 한 연지 아가씨가 농사를 가르쳐 주고 꽃을 꺾어 병을 고치도록 가르쳤다는 전설이 있다. 훗날 연지 아가씨는 5월 5일 꽃을 따러 산에 갔다가 발을 헛디뎌 떨어져 죽었다. 사람들은 그녀를 기리기 위해, 꽃 따는 날을지내는 풍습을 점차 형성하였다.

채화절의 주요 활동은 물 뺏기, 꽃 따기 및 축복이다. 명절 아침에 사람들은 샘물을 빼앗아 몸을 씻고 마시는데, 이 날은 태양이 비추지 않는 샘물로 목욕을 하면 상서롭고 마시면 질병을 없앨 수 있다고 한다. 이어 젊은 남녀가 화려한 옷차림과 맛있는 음식을 챙겨 40리 떨어진 아리간 산으로 꽃을 꺾으러 간다. 출발할 때 온 마을의 남녀노소는 즐겁게 노래를 불러 배웅하고 채화평에 도착하여 처녀는 꽃을 꺾고 총각은 땔나무를 하고 솥을 세우고 천막을 치고 저녁 무렵에 노래와 춤을 시작하여 한밤중이 되어서야 쉬었다. 다음날 마을로 돌아올 때 처녀는 머리에 꽃을 꽂고 화환을 달고 바구니 가득 생화약초를 메었다. 마을 입구에 도착했을 때 마을 전체가 마을 어귀에 모여 꽃 따는 젊은 남녀의 귀환을 축하하고 꽃 따는 처녀는 각 가정에 선물을 증정한다.

이족의 도양절

도양절(彝族都阳节)은 이족의 전통 민속 축제로 쓰촨성 량산 이족 자치주 레이보와 진사강 연안 등지에서 유행하며 시기는 음력 5월 5일이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 어느 해 날씨가 더워 이족 마을에 질병이 유행하여 사람들이 매우 공포에 떨었다. 강변의 한족 형제는 이 말을 듣고 단오에 딴 창포와 쑥잎, 웅황을 산으로 보내어 약으로 병든 사람들을 목욕시키고 몸을 닦았는데, 곧 사람들의 병이 모두 나았다. 후에 이족은 후한 선물을 준비하여 산을 내려가 한족 형제에게 감사를 표했고, 단오절의 약초가 만병통치약과 악을 물리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때부터 이족도 단오를 지냈다고 한다.

단오절을 단양절이라고도 하는데, 이족 말에서 '단'을 '도'로 발음하기 때문에 단양절을 '도양절'이라고 부른다. 명절에는 집집마다 창포와 쑥잎을 달고 아이들이 웅황주로 얼굴을 닦고, 젊은 남녀가 쫑즈를 싸서 술과 불린 고기를 챙겨 풍광이 수려한 산속 잔디밭에서 씨름, 말타기, 소싸움, 양싸움, 춤 등 놀이를 한다.

이족의 양매회

양매회(彝族杨梅会)는 이족의 전통 축제로 윈난성 난젠 이족 자치현 신민구 일대와 아산 이족 자치현 고루산 일대에서 유행하며 시기는 음력 5월 5일이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 옛적에 한 도인이 고루산 일대를 지나가다가 산길에 박을 심고 밭옆에 고운 쌀 한 줌을 뿌렸다. 그 후 박 덩굴은 산맥으로, 박 열매는 마을로, 좁쌀은 양매로 변했다. 이곳 사람들은 박 밭이 번성하고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을 지켰다. 음력 5월 5일 양매가 익어가는 계절이면 산에 모여 양매를 따며 그 도인을 기리는 기쁨을 만끽한다. 이날은 양매 따기 외에도 총각과 처녀들이 모여 노래와 갈대춤을 추는 등 유흥을 즐겼다.

푸미족의 전산회

전산회(普米族转山会)는 푸미족의 전통명절로 '소암동(绕岩洞)'이라고도 하며, 현재 윈난성 닝랑 이족 자치현의 푸미인 주거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매년 음력 5월 5일에 열린다. 

현지 푸미족은 사자산을 여신이자 최고의 보호신으로 여기고, 번식과 생육을 지배하고 인간에게 행복과 평안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여겼다. 이날 사람들은 화려한 옷차림과 음식을 휴대하고 루구강변의 사자산 아래에 모여 노래와 춤을 추고 말을 타고 사격했다. 안면이 있든 없든 사람들은 서로 축원한다. 이 기회를 틈타 젊은 남녀가 사랑을 나누고 백년가약을 맺으며, 아낙네들은 산신령께 아들 손자 많이 낳기를 기원했다.  노인들은 산굴에 가서 나뭇가지를 태우고 귀신을 그을리며, 장에 나온 모든 사람들은 폭포에 가서 목욕을 하며 사계절의 평안과 만사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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