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철도 테마 박물관 공원

2023-02-09

1. 중국철도박물관

중국철도박물관(中国铁道博物馆)은 정양문 전시관, 둥자오 전시관, 잔톈여유 기념관의 3개관으로 구성돼 있다.

* 정양문 전시관 正阳门展馆

정양문 전시관은 원래 경봉철도 정양문동역(京奉铁路正阳门东车站)을 개조해 건설하였으며, 1903년에 처음 건설되어 지금까지 100여년의 비바람과 역사를 거쳤으며, 당시 베이징을 드나드는 중요한 관문으로서,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는 많은 역사적 일들을 기록하고 목격한 곳으로, 깊은 역사문화적 저력을 가지고 있다.

정양문 전시관의 상설 전시는 '중국 철도 발전사'가 있으며, 초기 시절부터 분발해 나아가는 중국 철로의 4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후진에서 선진으로 가는 중국 철도의 발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보여준다.

정양문 전시관 주소:北京市东城区前门大街甲2号 正阳门展馆地址

* 둥쟈오 전시관 东郊展馆

동교 전시관은 기관차 차량 전시장, 종합 전시장, 연대 승강장, 실외 전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관차 차량 전시장에는 중국 철도의 다양한 시기, 다양한 유형 및 제형의 기관차 차량 100여 대가 전시되어 있으며, 이러한 기관차 차량은 중국 철도 기관차 차량 장비의 과학 기술 발전 과정을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종합 전시홀에는 400m² 규모의 다목적홀이 있으며, 대형 LED 스크린, 오디오 등을 갖추고 있어, 최대 300명을 수용하여, 주제 강좌나 수공 제작 등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연대 승강장은 철도 초기의 구식 승강장의 모습을 복원하였으며, 구식 기관차, 녹색 기차, 대합실, 비바람막이방 등 옛 철도의 역사적 요소를 갖추고 있다. 야외 전시 구역에는 철도 노선, 기관차 차량 등의 전시 내용이 마련돼 있다.

둥자오 전시관 주소: 北京市朝阳区酒仙桥北路1号院北侧 东郊展馆

* 잔텐여우 기념관 詹天佑纪念馆

잔텐여우 기념관은 중국 근대 과학기술계의 선구자이자 걸출한 애국 엔지니어인 잔텐여우(詹天佑)선생을 기리기 위한 인물 특별 기념관이다. 잔텐여우 기념관은 건축면적 2800㎡, 전시면적 1850㎡ 규모로 '잔텐여우와 징장 철도', '중국 스마트 고속철도의 새로운 벤치마킹 - 징장 고속철도'로 나뉘어, 잔텐여우와 징장 철도 역사의 연구 성과와 징장 고속철도의 최신 건설 성과를 골자로 한 귀중한 문물, 특색 있는 실물 전시품들을 통해, 중국 철도인들의 시속 35㎞에서 350㎞까지 100년 동안의 꿈의 여정을 전면 전시하고 있다.

잔텐여우 기념관 주소:北京市延庆区京张铁路沿线八达岭长城风景区内 詹天佑纪念馆

2. 징먼철로 주제공원

징먼 철로(京门铁路)는 중국철도의 아버지라 불리는 잔톈여우(詹天佑)가 주관해 1906년 건설하였으며, 전체 53㎞ 길이의 단선으로 11개 역을 갖춘, 중국 최초의 철도인 징장 철로(京张铁路)의 보조선이다. 당시 이 철도는 먼터우거우 지역의 석탄을 사내 시즈먼(西直门)까지 운반하여 징장 철로 증기기관차의 사용 연료를 공급하였다.

1971년, 시즈먼에서 우루쥐 구간 철로가 철거되었고, 현재의 징먼철로 주제공원(京门铁路主题公园)이 우루쥐(五路居) 역터에 조성되었다.

징먼철로 주제공원는 약 1만8000㎡의 면적이며, 좁고 긴 형태의 공원이다. 여기에 다양한 녹지와 화초 외에도 철도와 관련된 주제 장식이 많으며, 검은색 기관차, 녹색  기차, 레일, 승강장, 신호등 등 이러한 장식은 여러 세대에 걸쳐 철도에 대한 기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모든 시설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공원 안의 검은색 기관차와 녹색 열차칸으로, 이 기관차는 1956년 제1기 국산 '해방 2345' 증기기관차에서 온 것으로, 기념적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00년 전 징먼철도는 경장철도의 보조선으로서 석탄을 끊임없이 운송하였고, 100년 후 경문철도는 그 역사적 사명을 완수하였다. 역사의 긴 강에서, 징먼 철도 테마 공원은 그 우뚝한 세월을 문화 상징으로 응축하고 기록을 보존하고 있다.

징먼철로 주제공원을 둘러보면서 주변의 영롱공원(玲珑公园)과 제물담공원(齐物潭公园)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3 징먼철로 유적공원

징먼철로 유적공원(京门铁路遗址公园)은 먼터우거우에 위치하며, 장성공원에 인접해 있고, 북쪽으로는 징먼철도와 접해 있으며 공원 내 환경이 우아하다.

공원은 철도 건설을 주제로 하여 풍차, 기관차, 종고루 등을 비롯해 정교한 구식 증기기관 열차 모형까지 갖추고 있어, 이곳에서 징먼철도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징먼철도와 관련된 역사소개 문화벽, 테마조형물 등도 공원의 역사적 분위기에 한 몫 더했다.

주소:北京市门头沟区城子大街北侧 京门铁路遗址公园

4 칭화위안 기차역 터

중관춘 지역 한 곳에 역사의 변천을 증언하는 오래되고 작은 역사 건축이 남아있다.  중국 철도 아버지 잔톈여유(詹天佑)가 직접 쓴 '칭화위안 역(清華園車站)'이 아직도 선명하게 남아 있는데, 이 오래된 역이 바로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역사를 가진 칭화위안 기차역 옛터(华园车站旧址)다.

칭화위안 역은 1910년(청나라 선통 2년)에 세워진 중서합벽식의 외랑식 단층 건축이다. 이곳은 일찍이 옛 징장철로(京张铁路)에 위치한 3등 소역이었으며, 1949년 중국 공산당 중앙위가 이전하면서, 마오쩌둥 주석에게 '상경 시험'으로 비유된 첫 역이다. 

1월 31일 칭화위안 역 부지는 시급 문화 보호 단위로 승격되었다. 칭화위안 역 부지는 정비를 거쳐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주소:北京市海淀区成府路南侧清华园铁路宿舍1号楼北侧 清华园车站旧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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