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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명인전 17 -하연, 섭이, 전한과 <의용군행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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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박물관 중국현대문화명인 밀랍인형전 │艺术│ 夏衍聂耳田汉与《义勇军进行曲》

 

문화명인전 17 -하연, 섭이, 전한과 <의용군행진곡> 

 

(왼쪽부터 하연, 섭이, 전한. 출처 국가박물관)

 

* 전한 (田汉, 텐한,1898—1968)

문예활동가, 작곡가, 호남 사람이다. 일찍이 일본유학을 했다. 1921년 창조사 발기에 참가했다. 귀국 후, <남국반월간(南国半月刊)>을 창간, 남국영화극사를 조직하였으며 남국예술학원 및 남국사를 설립하고, <남국월간(南国月刊)>의 주편으로 일했다. 화극창작과 연출활동에 종사하며, <获虎之夜(획호지야)> 를 발표, <苏州夜话(항주야화)>, <名优之死(명우지사)> 등 극본을 창작했으며, 신희극운동을 추진하며 예술 인재를 양성했다.

1930년 좌익연맹에 가입했다. 1932년 중국공산당에 가입, 좌익희극가 연먕당 단서기 등 직을 맡았다. 이 시기에 화극 <梅雨(매우)>, <回春之曲(회춘지곡)> 등 대량의 작품을 창작했다. 동시에 하연(夏衍), 양한생(阳翰) 등과 '예화(艺华)', '연화(联华)' 등 영화회사를 위해 <三个摩登的女性(모던한 세 여성)>, <风云儿女(풍운 아녀)> 등 일련의 영화문학극본을 썼다. 이외에도 <毕业歌(졸업가)>, <义勇军进行曲(의용군행진곡)> 등 유명 가곡을 창작했다.

항전 후, 상해문화계구망협회 조직에 참가하여 항일전쟁 홍보 작업에 투신했다. 항전승리 후에 상하이로 돌아가 <丽人行(여인행)> <忆江南(강남기억)> <梨园春秋(이원 춘추)> 등 희곡과 영화를 창작했다. 해방 후에는 <关汉卿(관한경)> 등 화극 창작 외에도, 문화부 희곡개진국 국장, 예술사업관리국 국장, 중국희곡학교 초대 학장 등을 역임했다.  

1968년 12월 문혁기간 중 박해로 죽음에 이르렀다. 전한은 문예사업에 종사하였으며, 오사운동 이후 희곡운동의 창시자이자 주요 지도자 중의 하나이며, 중국 초기 음악,영화사업의 탁월한 선구자 중의 하나다.

 

 

* 섭이 (聂耳, 니에 얼, 1912—1935)

작곡가, 음악활동가, 원명은 섭수신(聂守信), 운남사람이다. 어려서부터 음악을 좋아했다. 1927년 운남제일사범 고급부 영어조에 입학, 교내외 음악, 희극연출 활동에 자주참가했으며, 바이올린과 피아노 공부를 시작했다.

후에 공청단에 가입하고 각종 공개비공개 혁명활동에 참가했다. 1930년 상해로 가, 상해반제대동맹에 가입했다. 다음 해, 명월가극사에 합격하여, 바이올린을 담당했다.

1932년 4월에 전한(田汉)과 교류를 가지기 시작했다. 같은 해, 연화영화회사에 취직했다. 이후, 적극적으로 좌익음악, 희극, 영화 등 다방면의 작업에 참가하고, 창작과 논평에도 적극적이었으며, '중국신흥음악연구회'를 발기했다.

1933년 중국공산당에 가입했다. 1935년 영화<풍운 아녀(风云儿女)>의 주제가를 작곡, 이 곡이 이후 중국인민공화국 국가가 된 <의용군행진곡(义勇军进行曲)>이다.

같은 해 당조직에서 그를 일본에서 소련 공부를 하게 하였으며, 불행히도 7월 일본해변에서 수영을 하다가 익사했다.

섭이는 일생 총 37편의 가곡을 창작, 유명한 <의용군행진곡> 외에도 대표작으로 <开矿歌(개광가)>, <毕业歌(졸업가)>, <前进歌(전진가)>, <大路歌(대로가)> 등이 있으며, 대부분 당시 노동인민의 사상감정을 깊이 반영했다.

 


* 하연 (夏衍, 샤옌, 1900—1995)

작가, 문예평론가, 번역가, 사회활동가, 절강 사람이다. 원명은 심내희(沈乃熙)다. 젊어서 오사운동(五四运动)에 참가, 진보 <절강신조(浙江新潮)> 를 편집했다. 

1920년, 일본유학을 갔다. 유학시기, 대량의 맑스레닌주의 저작을 열독했으며, 진보학생 조직에 참가, 유학생과 화교 조직을 책임졌다. 1927년 일본에서 돌아온 후, 중국공산당에 가입, 상해에서 번역작업에 종사했다.

1929년 가을, 상해에술극사를 발기성립했다. 1930년 중국좌익작가연명 주석단 성원, 상무위원으로 당선되었으며, 후에 중국좌익희극가연맹을 발기조직했다.

1932년 명성영화회사에 들어가, 영화극본창작을 시작, 대량의 영화극본을 썼는데, <狂流(광류)> <风云儿女(풍운 아녀)>, <春蚕(춘잠)> 등이 있다.

1934년 최초의 다막극 <赛金花(새금화)>를 창작, 1935-1937년에 화극극본 <秋瑾传(추근전)>, <上海屋檐下(상해 처마밑)>와 유명한 보고문학 <包身工(포신공)> 을 창작했다. 항전발발 후, 전쟁 터를 돌며 구망활동을 펼쳤다.  <救亡日报(구망일보)>를 창간하고 3년여 간 운영, 후에 <新华日报(신화일보)> 대종편집을 맡고, 작품<心防(심방)>, <法西斯细菌(파쇼 세균)> 를 완성했다.

신중국 성립 후에 상해시위원회 선전부장, 문화부 부부장, 중국영화가협회 주석 등 직을 역임했으며, 동시에 계속적으로 화극, 영화창작에 종사하며, 극본 <考验(시험)>을 창작하고 <祝福(축복)>, <林家铺子(임가 점포)> 등 소설을 영화극본화 하였다. 

1994년 국무원으로 부터 '국가 걸출한 공헌의 영화예술가' 칭호를 수여받았다. 1995년 2월 베이징에서 병사했다. 


 

* 의용군행진곡《义勇军进行曲》

전한(田汉) 작사, 섭이(聂耳) 작곡으로 1935년에 창작되었다. 원래 영화 <풍운 아녀(风云儿女)>의 주제가였다. 의용군은 구일팔 사변(九一八事变) 후에 자생적 조직되어 항일 무장을 시작했다. 

가곡은 웅장하고 격앙된 선율, 과감한 리듬으로 중국인민의 일치단결, 용맹무쌍하게 조국을 보위하는 의용군의 형상을 만들었다. 가곡은 영화 상영 후에 빠르게 전국으로 퍼져나가, 민중의 항일 구국 운동을 크게 고무시켰다.

1949년 9월 27일, 중화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정식 국가 제정 전까지 <의용군행진곡>을 국가로 할 것을 결의했다.

1978년 제5회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회의에서 가사를 수정했다.

1982년 12월 4일 제5회 전국인민대표대회 제5차화의에서 <의용군행진곡>의 원가사를 회복하고, 중화인민공화국 국가로 삼았다.



베이징관광국 한글공식사이트     최종수정일: 2017-03-28 06:5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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