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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교통요금 인상후의 변화 분석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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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베이징시 교통부문에서 발표한 <표값개혁이 베이징궤도교통 승객량에 미친 영향분석(票价改革之北京轨道交通客流影响分析)>에 의하면, 대중교통비 개혁에 따른 변화가 적지 않다.

먼저 승객량에서 보면, 하루평균 80만명정도가 감소했으며, 단거리 승객과 장거리 승객의 감소량이 3%에서 18%로 그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또한 교통카드 이카퉁의 사용량에서도 큰 변화가 나타났는데, 표값인상후에 카드 이용률이 40% 증가했다.

 

승객량의 변화, 10호선과 팔통선 감소폭 커

베이징교통발전연구센터의 승객량조사자료에 의하면 표값인상 조정후에 궤도교통 하루평균 승객량은 80만명정도 줄었으며, 그중 월요일은 동기대비 8%, 화요일은 8.2% 가 줄었다.

조사자료에 의하면 특히 10호선 하루평균 승객량은 이전대비 34만명이 줄어 가장 큰 감소폭 18%를 보여주고 있으며, 팔통석 역시 6호선의 개통영향 등으로 감소폭이 15%에 달했다.

 전체 노선에 대한 승차거리에 따른 변화를 볼때 6km 이내 단거리와 52km 이상 장거리 승객의 감소폭이 크게 나타났다. 6km 이하 승객량은 8.8%감소, 그중 4 이내 승객은 11.5 % 줄었다. 또, 52km 이상의 승객량도 크게 줄어 감소폭이 15.1 %로 나타났다. 이는 장거리 승객들이 다른 교통편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만차율의 변화, 전체적으로 감소 6호선은 증가

표값개선후, 시간대별 변화율은 차이가 많다. 전체적으로 아침출근 시간대는 3.9% 하강, 저녁 퇴근시간대는 8.7 % 하강하였다.그러나 저녁 8시 이후에는 버스편이 일찍 끊어지는 경우가 있어 지하철 이용률이 3.3 % 만 하강하였다.

전체노선상으로는 이용률이 하강하였으나 6호선만이 신노선 개통과 환승이 가능하게 되면서 피크타임대에는 8배나 증가했다.

하지만 현재 피크타임대 만차율은 대부분의 노선에서 아직도 100%를 넘기고 있다. 그중 창평선이 가장 붐비는 곳으로 피크타임대 138%의 만차율을 보이고 있다.

 

교통카드 이용률 변화, 이카퉁 이용 40% 증가

표값개선후 승객들의 습관에 변화가 생겼다. 일반 티켓의 사용량이 17만개 정도 감소했는데 이는 동기대비 6.3 % 감소한 수치다.

표값조정후에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비율이 80%에서 85% 이상으로 올라섰으며, 교통카드 발급량은 40% 증가하여 하루 평균 8천장정도가 증가했다. 

지난 7일 저녁, 10호선 궈마오역에서 퇴근시간 30분간 한 창구에서 판매된 티켓은 67장이고 충전 및 발행된 교통카드는 57장이었다. 또한 한쪽 출구에서 10분간 관찰한 결과 교통카드 이용승객은 406명, 티켓 사용승객은 10명으로 관측되어, 대부분의 시민들이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징관광국 한글공식사이트     최종수정일: 2015-01-08 12:4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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